펌 퍼옴 복사

광주일고 주범들, 동문들의 등도 쳤나?!

곰발바닥개발바닥 2011. 6. 6. 16:48
광주일고 주범들, 동문들의 등도 쳤나?!
청와대와 민주당도 광주일고를 '핵심화두'로 등장시켜
 
조영환 편집인

▲ 5월 23일 오후 2시 30분 부산 초량동 부산저축은행 본사 농성장에서 주범 엄벌 촉구 기자회견
 
조선일보는 "요즘 광주일고 동문들 사이에서는 동문들이 부산저축은행에서 이런저런 직책을 맡았거나 투자를 했다가 낭패를 보게 됐다는 얘기가 화제라고 한다. 부산저축은행 상층부를 장악한 광주일고 동문들의 권유로 사외이사 등 직책을 맡았다가 일정부분 책임을 지게 되거나 거액을 투자했다가 돈을 완전히 날리게 됐다는 것이다"라며 "광주일고 동문으로 이런 식으로 피해를 본 사람은 40명 안팎이라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고 그보다 더 많다는 사람도 있다"고 보도했다. 이 조선일보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부산저축은행의 광주일고 출신들은 자기 동문들도 등친 것이다. 아마 광주일고 출신 금융사기극의 최고 피해자는 광주일고이기에, 광주일고 출신들이 이번 부산저축은행 비리에 적극적으로 사실규명과 피해보상에 나서야 하는 것이다.
 
또 조선일보는 "피해자들이 사는 지역은 광주·전남 쪽은 별로 없고 서울·경기와 부산·경남 지역에 사는 동문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며 한 광주일고 출신 인사의 "술자리에서 얘기되는 수준이라 정확한 규모를 알 수 없지만 개인적 친분 때문에 망한 사람들이 적지 않다는 얘기는 들었다"는 주장과 광주일고 동창회 김승식 사무총장의 "동문들이 투자했다는 것은 언론을 통해 알게 됐다. 하지만 같은 아파트에 사는 박형선 해동건설 회장 외에 다른 동문이 투자했다는 얘기는 아직 못 들었다"는 주장을 조선일보가 실었다. 지금까지 부산저축은행의 주범들인 광주일고 출신들은 언급하지 않았던 조선일보가 광주일고를 공식적으로 언급한 기사를 낸 것은 거의 처음인 것 같다. 조선일보도 '광주일고 출신 언급'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부산저축은행 비리에 연루된 광주일고 일부 출신들의 문제는 청와대와 민주당의 싸움에도 본격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저축은행 사태에 대한 민주당의 적반하장식 공격에 "책임져야 할 당사자들이 오히려 매를 들고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조선일보가 전했다. 조선일보는 "청와대는 그간 야당과의 직접적인 충돌을 피하고 대신 여당을 앞세워 왔다. 그런데도 청와대가 이번 일에서만큼은 발끈하며 직접 나서고 있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으나, 직접적인 원인은 야당의 공세를 '적반하장'이라고 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부산저축은행의 비리주범들이 어느 정권과 친했는데, 이명박 정부를 야당과 언론이 공격하느냐"는 청와대의 이유 있는 항변이다. 어떤 집권세력이 진짜 도둑에게 도둑놈 소리를 듣고 가만히 있겠는가?
 
범죄는 광주일고 출신들이 지난 정권에서 벌이고, 벌은 청와대가 받는다면, 천하에 그런 멍청한 집권세력이 없기 때문에, 청와대도 이번에 사생결단을 해야 할 것이다. 한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31일 "저축은행 사태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부산저축은행은 모두 특정고교(광주일고) 출신들이 장악하고 있었다. 이들이 어느 정권, 어떤 사람들과 친한지는 세상이 다 안다"고 말했다고 전한 조선일보는 "청와대는 저축은행 사태 초기부터 '특정 고등학교' '특정 지역' 출신들을 거론해 왔다. 사회적 파장을 고려해 공개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이들이 이번 저축은행 사태를 일으켜 놓고는 파장이 커지자 그 잘못을 현 정권에 뒤집어씌우며 사안의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며 광주일고를 청와대가 언급한 이유를 진단했다.
 
이번 사안을 다뤄온 한 청와대 관계자는 "부산저축은행의 박연호 회장과 김양 부회장, 김민영 은행장 등은 모두 광주일고 출신 동문들로, 이들이 '사채업' 수준으로 해오던 일을 저축은행으로 사업을 바꾸고 거액의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를 지인들에게 몰아주면서 부실이 커진 것이다. 지난 정권들의 지역적 기반이 바로 특정지역이었던 만큼 과거 정권의 실세들이 이들의 뒤를 봐준 의혹이 있다는 것이 이번 저축은행 사태의 본질"이라는 주장을 했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하도 언론과 민주당이 부산저축은행의 주범들이 (은진수 등을 앞세워서) 이명박 정권인 것처럼 몰아가니까 청와대도 생존적 차원에서 "부산저축은행의 광주일고 출신 주범들은 지난 정권의 세력과 친하다"고 나서는 것 같다. 솔직히 MBN, MBC, YTN 등 방송들이 너무 이명박 정권에 많이 죄를 덮어씌웠다.
 
조선일보는 "야당에서 특정 수석비서관 등을 거명하며 정치적 쟁점으로 의혹을 제기하자 "어떻게 자기들이 그럴 수 있느냐"며 싸움이 커졌다고 전했다. 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는 "부산저축은행뿐 아니라 저축은행 업계의 큰 부분을 특정 지역 출신이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가 서로를 보호하는 일종의 카르텔이 형성돼 있는 듯한 느낌이다. 수사 대상이 된 저축은행 경영자들도 한결같이 입을 닫고 있다. 입을 열 경우 그 지역과 학교 안에서 따돌림을 당할까 두려워하기 때문이라고 한다"는 말을 했다고 전한 조선일보는 "청와대와 여당이 저축은행 사태를 피하지 않고 맞받아치는 데는 정치적인 계산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정권과 현 정권의 싸움으로 각(角)을 세우게 되면 흩어진 지지층을 다시 결집시키는 계기도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민주당은 31일 여권에서 부산저축은행의 주요 임원이 광주일고 출신으로 민주당 유력인사에 대한 로비 가능성을 제기한 데 대해 정면으로 반발했다고 조선일보가 전했다. 민주당 조영택 의원은 31일 "민주당에는 그 고등학교를 나온 의원이 8명 있다. 나도 그 학교 출신이라 일일이 물어봤는데 추호도 관련이 없다고 하더라. 청와대가 저축은행사태의 방향을 엉뚱한 데로 돌리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고, 박지원 민주당 저축은행사태진상조사위원장도 "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계가 있었던 박형선 해동건설 회장(부산저축은행 대주주)이 광주일고 출신이라 의원들에게 '관계있느냐'고 다 물어봤다. 동교동계도 (이름이) 나와 다 물어보니까 모른다고 했다"는 주장을 했다고 조선일보가 전했다. 박지원은 생사의 결투를 이번에 벌여야 할 것이다.

또 민주당은 저축은행사태의 주된 책임이 과거 DJ·노무현 정권에 있다는 여권의 공세에도 적극 대응했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박선숙 의원은 이날 "과거 정부에 책임이 없는 건 아니지만 저축은행 부실을 결정적으로 키운 것은 현 정권이다. 이 정부는 2008년 11월 금감원이 저축은행 PF(프로젝트 파이낸싱)대출 전수조사를 통해 실태를 파악했으면서도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오히려 부실해진 저축은행을 합병시키면서 부실 덩어리를 키웠다"며 "감사원은 작년 6월 감사를 종료해 놓고 12월까지 감사보고서 채택을 6개월 지연했다. 2월 영업정지 조치까지 누가 왜 시간을 끌도록 했는지, 대통령은 무슨 역할을 했는지 청와대는 답변해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이번에 한번 심판받을 것이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에서 이렇게 나오면 우리가 위축될 줄 알았나 본데, 내가 감옥에서 4년을 살았다. 이대로 넘어갈 순 없다. 민주당이 걸렸으면 그 누구도 피할 순 없다. 걸리면 걸린 거고 밝힐 것은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자신의 지역구(전남 목포)에 있는 보해저축은행의 자기자본비율(BIS)의 완화를 위해 자신이 청와대에 로비를 벌였다는 청와대 관계자의 주장에 대해) 청와대는 내가 (민원을 요구하는) 문건을 제출했다고 하는데, 그런 문건을 만드는 것은 나를 죽이는 것과 똑같다. 내가 왜 그런 멍청한 짓을 하겠느냐"는 주장을 했다고 조선일보가 전했다. 민주당은 김두우 청와대 기획관리실장의 의혹을 제기하면서 부산저축은행과 광주일고 간의 관계를 회피하면서, 부산저축은행 주범들과 청와대를 엮으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아므튼 이제 '광주일고 출신' 문제는 청와대나 민주당이나 박지원 등이 들고 나오면서, 부산저축은행 그룹 비리사건의 핵심적 화두가 되었다. 광주일고 출신들이 주범인 이번 저축은행 금융사기극의 본질은 이제 여야 정치권의 전면적 진실게임으로 확실하게 드러날 가능성이 높다. 아무리 광주일고 출신 주범들이 민주당이나 지난 정권과의 관계를 감추려고 해도, 금융거래를 추적하면, 설사 갈취한 돈을 마늘밭에 파묻었거나 땅끝까지 도피시켰다고 해도, 부산저축은행 금융비리의 본질은 밝혀질 것이다. 조갑제 대표가 규정한 대로, 광주일고 출신들이 경영권과 감사직을 장악, 대외 로비를 통하여 부정을 은폐하고 부산서민들의 돈을 갈취한 희대의 금융사기극'이라는 부산저축은행 비리사건의 본질을 호도하는 세력은 천벌받을 것이다. [조영환 편집인: http://allinkorea.net/]


조선일보 6월 1일자 보도

 
관련기사
검찰은 부산저축은행 주범부터 수사를!
민주당, 부산저축은행을 국정조사 하라!


기사입력: 2011/06/01 [09:09]  최종편집: ⓒ 올인코리아


P 니가그래서님의 파란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