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퍼옴 복사

부산저축은행 비리주범을 바꾸지 마라!

곰발바닥개발바닥 2011. 6. 2. 22:08
부산저축은행 비리주범을 바꾸지 마라!
주범을 뒤바꿔치는 수사나 선동 하지 말아야
 
조영환 편집인


부정부패추방시민연합부산지부/부산민생보호연합/나라사랑실천운동은 6월 1일 광화문 청계광장에서 "부산저축은행 비리사건의 본질은 '광주일고를 중심으로 한 광주지역 출신들이 공모, 부산서민들의 돈을 갖고 불법대출을 통해 자금을 횡령하고 비자금을 조성하여 정계, 관계, 언론계에 로비한 대형 권력유착 부패사건'이다!"이라는 사실을 정부와 여야 정당과 언론과 국민은 명심하라는 취지의 기자회견 및 홍보물 배표가 있었다. 이들은 아래의 주장을 시민들에게 홍보물로 배포했다. 이들은 부산저축은행 현장을 비롯해서, 금감원, 검찰, 한나라당, 민주당 앞에서도 부산저축은행의 비리 주범들에 대한 공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 바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진행하면서 성명서를 낭독한 뒤에 시민들에게 준비한 홍보물('저축은행 부실은 IMF 이후 과거정권에서부터 비롯된 광주지역 K고 출신들이 저지른 초대형 금융사기사건'이라는 내용의 홍보물)을 배포했는데, 대체로 시민들은 받아 읽으면서 갔다. 어떤 시민은 "부산저축은행의 주범들이 광주일고 출신이었구나"하고 반응하기도 했고, 한 시민은 "지역감정을 부추기지 않을까?"라고 반응했다. 하지만 대체로 홍보물을 받아든 시민들은 읽으면서 총총 걸음으로 사라졌다. "왜 이런 실상이 언론에 잘 보도되지 않는가?"라고 의아해하는 시민도 있었다. 이런 홍보물 배포에 항의하거나 불평하는 질문을 던지는 시민들은 한 명도 없었다.
 
이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회원은 "지금이라도 정부는 언론에 의해서 부산저축은행의 주범이 누군지 모르게 된 상황을 바로 잡아, 부산서민들의 빼앗긴 돈이 누가 차지했는가를 밝혀서 돈을 피해자들에게 되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회원은 "그나마 오늘부터 여권에서 부산저축은행의 주범들이 광주일고 출신들이라고 들먹이는 것이 실체 규명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청와대와 민주당의 대치적 의견과 상황이 만시지탄의 다행한 현상이라고 입을 모았다. 부산저축은행에 대한 여야의 관심이 고조되니, 검찰수사와 국정조사 등을 통해서 비리의 주범들과 그들을 비호한 권력자들이 모두 밝혀져야 할 것이다. [조영환 편집인: http://allinkorea.net/]
 




부산저축은행 비리 주범들을 엄벌하라! (홍보물 내용)

부산저축은행 초대형 금융비리 사건에 대한
부정부패추방시민연합부산지부/부산민생보호연합/나라사랑실천운동의 공동 성명서


부산저축은행 비리사건의 본질은 '광주일고를 중심으로 한 광주지역 출신들이 공모, 부산서민들의 돈을 갖고 불법대출을 통해 자금을 횡령하고 비자금을 조성하여 정계, 관계, 언론계에 로비한 대형 권력유착 부패사건'이다!

1. 부산저축은행 핵심 간부진은 모두 광주일고 출신들이다.

회장 박연호(43회), 부회장 김양(45회), 부산2저축은행장 김민영(39회), 중앙부산저축은행장 오지열(45회), 부산2저축은행 감사 문평기(41회, 금감원출신), 감사 강성우 등 핵심 경영진이 모두 광주일고 고교동문이라는 사실을 주목한다. 부산저축은행 영업정지 전날 빼돌린 자산을 유치한 서울신용평가정보 최대 주주 칸서스 자산운용 김영재 회장도, 부산저축은행 자금조달에 참여한 KTB 자산운용사 장인환 대표도 모두 광주일고 출신이다!

결국 광주일고 · 광주지역 출신들이 공모하여 거액의 불법 부실 대출과 무분별한 투자로 부산지역 서민들의 피땀어린 돈을 갈취한 사기범죄라고 규정될 수 있다!

2. 김양 부회장과 강성우 감사 등 임직원 170여명이 지인과 친인척 앞으로 7,340억원을 대출해 주었으며, 이중 6,400억원은 회수가 불투명하다고 한다. 한마디로 부산저축은행은 경영진의 개인금고였다(5.16 KBS보도)고 할 수 있다.

3. 전남 신안군 개발사업에 3천억원대의 불법 대출을 해주면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 각계 로비를 하였다(5.13 연합뉴스)고 한다.

4. 부산저축은행 영업은행 정지 직전 호남향우회 장학회 예금 5억원이 인출되었는데 광주일고 출신 전무가 그 역할을 하였다(시사저널)고 한다.

부정부패추방시민연합 부산지부, 부산민생보호연합, 그리고 나라사랑실천운동은 부산서민들의 피땀어린 돈을 횡령한 광주일고 출신 경영진과 대주주를 강력하게 규탄하며, 국민과 정부와 정당과 언론에 다음과 같이 호소합니다!

1. 지난 정권에서 이미 키워온 부산저축은행 사기사건의 주범들이 광주일고 출신들인데, 왜 부산경남의 명문고 출신들이 오해받아야 하고, 현 정부가 그 비난을 뒤집어써야 하는가? 검찰은 거액의 불법·부실대출은 물론 비자금의 정관계와 언론계 유입 및 地學緣을 활용한 각계 로비까지도 철저히 수사하라!

2. 중앙일보 등 언론매체들에서도 광주일고를 명기하고 있으나, 유독 조선일보만 '특정고교'로 명기하고 매경은 '지역명문 K고'라고 함으로써, 마치 부산저축은행의 비리가 부산경남의 명문고 출신들에 의해 자행된 것으로 오해될 수 있게 했다. 국민행동본부의 '광주일고 명시' 광고도 못 내는 게 조선일보의 양심인가? 광주일고 출신 범죄자들을 비호하는 언론인들을 퇴출시켜라!

3. 부산저축은행 불법 비리사건은 빙산의 일각이다. 서민의 정당이라는 민주당은 왜 부산서민들이 광주일고 출신들에 의해서 무려 7-9조원의 규모의 갈취사건을 당했는데도, 침묵하나? 민주당에겐 서민도 지역에 따라 다르게 구별되는가? 김대중 정부 당시 제2금융권의 경영진 및 대주주들에 대한 신상정보를 모두 공개하여, 특정 학연이나 지역에 의한 독점체제를 개선하라!

4. 부산저축은행을 비롯 제2금융권 부패는 과거 좌파정권의 정실인사에서 비롯된 것이다. 민생팔이 정치꾼들이 이번 부산저축은행 비리를 은폐하고 비호하는 것이 아닌가? 영포회(영일포항 출신 모임)나 고소영(고려대, 소망교회, 영남출신)은 동네북이고 광주의 광주일고는 신성한 성역인가? 현 정권의 늑장 감독만 물고 늘어질 것이 아니라, 지난 김대중-노무현 정권의 부정부패도 성역 없이 심판하라!

5. 부산지역의 한나라당 의원들은 무엇이 무서워 부산서민들이 착취당한 사건에 대하여 한마디의 말도 제대로 못 하는가! 부산서민들이 착취당하는 것을 외면하고도 부산을 대표하는 정치인이라 할 수 있는가? 정의화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에서 벌어진 광주일고 출신들의 서민착취사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비판하라. 만일 부산서민들이 착취당한 사건을 한나라당 의원들이 소홀히 취급한다면, 부산 시민들은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한나라당을 외면할 것이다!

2011년 5월 23일
부정부패추방시민연합부산지부/부산민생보호연합/나라사랑실천운동




 
 

촬영 장재균
관련기사
민주당, 부산저축은행을 국정조사 하라!
한나라당, 부산저축은행 국정조사 하라!


기사입력: 2011/06/01 [12:31]  최종편집: ⓒ 올인코리아


P 니가그래서님의 파란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